2018 1ST KAKAO BLIND RECRUITMENT 모의 테스트 문제 5

2017. 9. 12. 17:24· 알고리즘

원문


땅따먹기 게임을 하려고 합니다. 땅따먹기 게임의 땅(land)은 총 N행 4열로 이루어져 있고, 모든 칸에는 점수가 쓰여 있습니다. 1행부터 땅을 밟으며 한 행씩 내려올 때, 각 행의 4칸 중 한 칸만 밟으면서 내려와야 합니다. 단, 땅따먹기 게임에는 한 행씩 내려올 때, 같은 열을 연속해서 밟을 수 없는 특수 규칙이 있습니다.

예를 들면,

| 1 | 2 | 3 | 5 |
| 5 | 6 | 7 | 8 |
| 4 | 3 | 2 | 1 |

로 땅이 주어졌다면, 1행에서 네번째 칸 (5)를 밟았으면, 2행의 네번째 칸 (8)은 밟을 수 없습니다.

마지막 행까지 모두 내려왔을 때, 얻을 수 있는 점수의 최대값을 return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. 위 예의 경우, 1행의 네번째 칸 (5), 2행의 세번째 칸 (7), 3행의 첫번째 칸 (4) 땅을 밟아 16점이 최고점이 되므로 16을 return 하면 됩니다.

제한사항
  • 행의 개수 N : 100,000 이하의 자연수
  • 열의 개수는 4개이고, 땅(land)은 2차원 배열로 주어집니다.
  • 점수 : 100 이하의 자연수



1. 분류

다이나믹 프로그래밍



2. 풀이


이런 식의 문제들은 체육대회의 달리기 시합이라고 생각하면 쉽게 구할 수 있다.


다 같이 출발하여 가장 먼저 도착한 사람이 이기듯이


다 같이 출발하여 맨 아래에 도달했을 때 가장 큰 값을 가진 시작점이 이기는 것이다.


어짜피 문제의 조건 상 바로 아래 땅으로 내려갈 때


같은 열을 제외하고 항상 최대값을 선택해야 하기 때문에 코드도 어렵지 않게 짤 수 있다.




3. 소스코드

#include <cstdio>
#include <vector>
using namespace std;

int dp[100000][4];
// [N][0 ~ 3] : 각 0열부터 3열의 최대값을 저장함.

inline int max(int a, int b, int c, int d)
{
	int ret1 = a > b ? a : b;
	int ret2 = c > d ? c : d;
	return ret1 > ret2 ? ret1 : ret2;
}

int solution(vector<vector<int> > land)
{
	int answer = 0;
	int n = land.size();

	// 시작점을 넣어줌.
	dp[0][0] = land[0][0];
	dp[0][1] = land[0][1];
	dp[0][2] = land[0][2];
	dp[0][3] = land[0][3];

	// 같은 열의 값을 제외하고, 한 행 위의 값 중 가장 큰 값을 가져온다.
	for (int i = 1; i < n; i++)
	{
		dp[i][0] = max(0, dp[i - 1][1], dp[i - 1][2], dp[i - 1][3]) + land[i][0];
		dp[i][1] = max(dp[i - 1][0], 0, dp[i - 1][2], dp[i - 1][3]) + land[i][1];
		dp[i][2] = max(dp[i - 1][0], dp[i - 1][1], 0, dp[i - 1][3]) + land[i][2];
		dp[i][3] = max(dp[i - 1][0], dp[i - 1][1], dp[i - 1][2], 0) + land[i][3];
	}

	answer = max(dp[n - 1][0], dp[n - 1][1], dp[n - 1][2], dp[n - 1][3]);

	return answer;
}

int main()
{
	// 입출력 예 1
	vector<vector<int> > v = { { 1, 2, 3, 5 },{ 5, 6, 7, 8 },{ 4, 3, 2, 1 } };
	printf("%d\n", solution(v));

	return 0;
}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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